찾아보기
beed(비드), 뉴스레터로 만나보세요.
보험이야기, 보험뉴스를 담아드립니다. 미리 구독하기
보험생활

얼음으로 찌릿한 치아, 나 치아보험 가입했던가?

2025-07-10

무더운 여름 얼음이 가득한 시원한 아이스 아메리카노, 또는 에이드를 시원하게 들이킨 당신, 으앗! 차가운 냉기에 이가 찌릿하다? 불안감과 함께 머리를 스치는 생각, ‘내가 치아보험에 가입을 했던가?’

여름은 생각보다 내 치아에 위험하다

여름에 치아가 많이 상하는 건 사실 피할 수 없는 문제다.

뜨거운 날씨에 더위를 식히기 위해 찾는 아이스크림, 탄산음료 등 당분이 많고 산성이 높은 음식이나 음료는 치아를 부식시키고 충치를 유발하는 요인이고 여기에 더해 더위로 인한 탈수는 입속 침 분비를 줄여 입안의 세균 번식을 쉽게 해준다.

뿐만 아니라 차가운 음료 속 얼음 역시 치아에 영향을 주는 데, 얼음을 이로 깨물어 먹는 경우 치아에 충격을 주어 계속될 경우 치아가 깨지거나 갈라지는 ‘치아 균열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다.

치아균열, 심하면 발치까지 할 수 있다고?

치아균열은 치아에 실금이 가는 것이 시작이다.

그 말인즉, 문제가 생긴 걸 알아채기 어렵다는 것이다. 심지어 방사선사진으로도 확인 안 된다.

따라서 초기에 치아에 통증이 발생했을 때 치과를 찾아 상황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괜찮다고 방치해두는 것도 문제다.

치아균열이 만약 뿌리 깊숙하게 진행되었다면 치아를 발치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 뿌리까지 진행되지 않은 상황이라면 크라운 등 치아를 씌우는 치료로 보호할 수 있다.

치아 치료비, 보험 없이 감당 가능할까?

문제는 이러한 치아 치료비는 모두가 알다시피 결코 적지 않다는 것이다.

당장 필자의 동생이 얼마 전 치아파절로 치과에 방문했는데, 해당 치아를 치료하는 비용만 48만 원이 나왔다.

물론 덕분에 다른 치아까지 검사를 하면서 돈이 더 깨지게 된 건 비밀. 아무튼, 이처럼 치아에 관련된 치료는 여러 보철물이 들어가게 되면서 그 비용이 높다는 것이 모두가 치과치료를 떠올릴 때 처음 하는 생각이자, 사실이다.

특히 얼음 깨물기 같은 사소한 습관으로도 필자의 동생처럼 치아가 깨지거나 금이 갈 수 있어 누구나 치아에 관련된 여러 문제들을 마주할 수 있다. 사람들이 치아보험을 찾는 데에는 다 이런 이유들이 있다. 치아보험은 이런 갑작스러운 치료비 부담을 덜어주고, 정기 검진·스케일링 등 예방적 치료까지 보장해 치아 건강을 오래 지키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치아보험, 어떤 보장 받을 수 있나?

치아보험 보장항목

치과치료의 가장 기본인 충치 치료에 들어가는 비용을 보장한다.

만약 충치로 인해 레진이나 아말감 같은 재료로 치아를 메우거나, 신경치료를 진행한다면 이 치료비의 일부 또는 전부를 지원받을 수 있다.

물론 치주질환 치료도 보장 범위에 포함됩니다. 잇몸에 염증이 생기거나 계속 치주질환이 진행되어 스케일링, 잇몸 치료, 치주수술 등이 필요하다면 치아보험을 통해 보장받을 수 있다.

보철 치료 역시 주요 보장 항목으로 치아가 깨지거나 빠져 임플란트, 브릿지, 크라운 등 인공치아를 심거나 씌워야 할 때 보장받을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상품들은 기본 보장 외 특약을 통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약관과 보장내용을 잘 살펴볼 것.

치아보험, 가입 전에 이건 꼭 기억해두자

모든 보험이 그렇듯 가입 전 미리 알아두면 좋을 포인트들이 있다.

고지의무와 가입조건

보험사에 따라 내용이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우선 보험 가입 시 최근 1년 이내 충치 치료, 5년 이내 치주질환(잇몸병) 치료, 발치 이력, 틀니 사용 여부 등 건강 상태와 병력을 반드시 정확히 고지해야 한다.

이를 위반 시 추후 보험금 지급을 거절당하거나 계약이 해지될 수 있으니 꼭 고지할 것. 그리고 이미 치료를 받은 치아나 발치한 치아, 틀니가 있다면 보장에서 제외되거나 가입이 거절될 가능성이 있다.

면책기간과 감액기간

치아보험의 경우 보험 가입 후 약 3~6개월 동안 보장을 받을 수 없는 면책기간과 보험금의 일부만 받을 수 있는 1~2년의 감액기간이 존재한다.

감액기간의 경우 대략 50%인 경우가 많으며 면책기간도 보철치료의 경우 최대 1년까지 더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치아보험 가입 후 치료 전 면책기간과 감액기간 확인은 필수다.

보장범위와 보험의 기본 정보는 알아두자

내가 보험료를 내고 보장을 받아야 하는 것이니 만큼 보장범위를 확인해 보는 것은 필수다.

특히나 치아보험은 상품에 따라 충치, 치주질환, 보철, 임플란트 등의 보장이 다를 수 있는데, 치료받을 수 있는 치아의 개수, 자기부담금 등 생각보다 세세한 부분에서 차이가 있으니 보장 범위를 꼭 확인해 보자.

뿐만 아니라 내가 가입할 보험이 갱신형인지, 혹 내가 이미 가입한 보험들과 중복가입이 되어 쓸데없는 보험료가 나가지는 않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중요하다.

내 건강은 내가 지켜야 하는 법

유독 더울 것으로 보이는 여름, 치아건강은 스스로가 느끼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아픔 중 하나이자 치료비용이 많이 드는 고가의 치료다.

그리고 이 비싼 치료비를 감당하기 부담스러워 치아치료를 앞두고 급히 치아보험을 가입하는 상황이라면 오늘 beed 글을 꼭 참고해서 보험을 알아볼 것. 특히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을 잘 체크해두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걸 잊지 말자.

beed
https://www.instagram.com/beed241014/
콘텐츠로 생활에 보험을 적시기위해 만들어진 보험 블로그. 누구에게나 쉬운 보험콘텐츠를 만들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