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이라면 2년에 한 번씩 무조건 받게 되는 직장인 건강검진.
올해 검진을 받아야 했던 A 씨는 기본 건강검진에 추가로 위 수면내시경을 추가했다. 그리고 위 수면내시경을 마친 A 씨. 잠에서 깨어나 내시경 검사 결과를 듣기 위해 의사에게 간 A 씨는 위내시경 중 용종이 발견되어 용종 3개를 제거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용종을 제거했다는 말에 안심을 하긴 하긴 했지만 전혀 다른 부분에서 A 씨는 불안감을 느꼈다. 바로 치료 비용이다.
예상치 못한 치료 비용이 발생한 것도 발생한 거지만, 그보다 문제는 용종 치료로 발생한 비용이 실비보험이 가능한가?라는 의문이 들었기 때문.
평소에 A 씨가 가지고 있는 실비보험에 대한 상식으로는 치료 목적이 아닌 건강검진은 실비보험 보장이 되지 않는다는데, 이때 용종을 발견해 제거했다면 이것도 검사에 해당되어 실비보험 청구를 해도 치료비를 보장받지 못하는 거 아닐까?
하지만 A 씨의 걱정이 무색하게도 A 씨는 자신이 가지고 있던 실비보험을 통해 자기부담금을 제외한 용종 제거 비용을 어렵지 않게 보장받을 수 있었다.
A 씨의 걱정과 달리 건강검진 도중 발견된 용종을 제거하는 것은 실비보험 청구가 가능했다.
이유는 ‘우연성’과 ‘치료. ’이 두 가지 조건이 성립되기 때문. 일반적으로 처음부터 치료 목적으로 진행된 내시경 중 용종이 발견되어 제거한 경우는 당연히 청구가 가능하며, 건강검진을 목적으로 진행했더라도 우연히 용종을 발견해 제거했다면 이것은 치료에 해당되기 때문에 보험료 청구가 가능하다.
물론 건강검진으로 진행한 내시경 자체는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용종 제거 비용만 청구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 둘 것.
모든 병원이 동일한 금액을 받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용종 제거 시 대략 20~3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간다. 또한 시술 방법에 따라 EMR의 경우 추가 비용이 없지만 CPP의 경우 추가 비용이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것은 병원을 통해 문의하는 것이 확실하다.
용종 제거를 실비보험으로 청구한다면 내가 돌려받을 수 있는 비용은 얼마나 될까? 내가 가입한 실비보험 시기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다른 만큼 표로 정리해 보았으니 확인해 볼 것.
실비보험을 청구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서류들. 요즘엔 실손 24를 통해 자동적으로 서류가 제출될 수 있다고 하지만 아직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의원급 의료기관은 드물다.
그렇기 때문에 꼭 알아두어야 하는 실비보험 청구 필요 서류와 주의사항.
서류가 준비되었다면 보험사의 홈페이지, 모바일앱, 우편, 방문접수 등을 통해 보험금 청구를 진행하면 된다.
용종 제거 후 실비보험 청구 시 우선 수술확인서 또는 진단서에 용종 제거와 관련된 단어와 질병코드가 꼭 들어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용종’, ‘용종 제거’, ‘폴립’ 등의 명칭이 있는지 꼭 확인해 볼 것. 또한 용종 제거 시 조직 검사를 시행했을 경우 조직 검사 결과지가 상황에 따라 필요할 수 있다.
특히 제자리암 진단비 담보와 같은 추가 담보가 있을 경우 조직 검사 결과지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모든 실비보험에는 청구 기한이 존재한다. 3년 이내에 발생한 치료에 대해서만 보장이 가능하니 꼭 기한 안에 청구할 것.
인터넷에 용종 제거를 검색하면 ‘용종 제거 실비 청구’ 등의 단어가 연관검색어로 완성되어 보이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용종 제거로 인한 실비보험 청구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유는 아무래도 내시경과 같은 검사를 통해 발견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일 것이다.
기존에 실비보험에서 거절되는 건강검진 중 발견한 용종이나 질병에 대해서는 치료가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보장이 가능하다는 것을 인지해둘 필요가 있다.
내가 필요한 상황에서 보험을 적절하게 이용하는 것. 이것이 우리가 보험에 가입하는 이유라는 것을 절대 잊지 말자.